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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계획 ##

Reilly 소매중력모델(소매인력법칙)

1. 개념

두도시 사이에 존재하는 소비자들에 대하여 두도시가 미치는 상권의 범위와 경계를 설명하는 이론

소매업 또는 상업시설이 고객을 끌어들이는힘으로 물리학적으로 적용한 중력모형으로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을 응용

 

2. 주요 내용

 

1) 기본방향

 

 두 도시간의 고객흡인력은 두 도시의 인구규모에 비례하고 두 도시의 분기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X 지점의 소비자가 ij에서 쇼핑할 비율이 각각 50%임을 의미

2) 특성

 거리인자 : 거리는 상호작용에 반비례

 도시규모요소 : 도시는 클수록 매력이 더 높아

 제한사항: 공간사용패턴이 일관되게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여러지역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아 정확도에 제한이 있음

 

3) 평가

 

 특정 소매상권(백화점 등)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나, 그 기본개념은 각종 세력권 또는 생활권 분석에 보편적 응용

 너무 획일적이고 고정적으로 구획하는 문제점 내포 -> 비례적 세력권의 개념도입

회사와 개발자는 이 모델을 통해 위치기반 결정을 내리고 상업적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선택할 수 있음

 

4. 한계점

 단순 물리적 거리와 규모에 고려하는 한계점

1) 선호도 부족

 브랜드 충성도, 가격, 마케팅 등이 반영되지 않음

2) 교통 및 접근성부족

 거리만 고려할뿐 거리흐름, 편의성 미고려

3) 온라인 쇼핑 증가

 오프라인 상권보다 온라인상권 증가로 모형의 적용에 한계

 

5. 결언

 정량적 예측 방법은 도시연구의 필수도구로 기획자가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

 질적, 양적 예측기술을 결합함으로서 계획자는 도시개발이 장기목표에 부합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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