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두도시 사이에 존재하는 소비자들에 대하여 두도시가 미치는 상권의 범위와 경계를 설명하는 이론
○ 소매업 또는 상업시설이 고객을 끌어들이는힘으로 물리학적으로 적용한 중력모형으로 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을 응용
2. 주요 내용
1) 기본방향
○ 두 도시간의 고객흡인력은 두 도시의 인구규모에 비례하고 두 도시의 분기점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 X 지점의 소비자가 i와 j에서 쇼핑할 비율이 각각 50%임을 의미
2) 특성
○ 거리인자 : 거리는 상호작용에 반비례
○ 도시규모요소 : 도시는 클수록 매력이 더 높아
○ 제한사항: 공간사용패턴이 일관되게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여러지역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않아 정확도에 제한이 있음
3) 평가
○ 특정 소매상권(백화점 등)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나, 그 기본개념은 각종 세력권 또는 생활권 분석에 보편적 응용
○ 너무 획일적이고 고정적으로 구획하는 문제점 내포 -> 비례적 세력권의 개념도입
회사와 개발자는 이 모델을 통해 위치기반 결정을 내리고 상업적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선택할 수 있음
4. 한계점
○ 단순 물리적 거리와 규모에 고려하는 한계점
1) 선호도 부족
○ 브랜드 충성도, 가격, 마케팅 등이 반영되지 않음
2) 교통 및 접근성부족
○ 거리만 고려할뿐 거리흐름, 편의성 미고려
3) 온라인 쇼핑 증가
○ 오프라인 상권보다 온라인상권 증가로 모형의 적용에 한계
5. 결언
○ 정량적 예측 방법은 도시연구의 필수도구로 기획자가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
○ 질적, 양적 예측기술을 결합함으로서 계획자는 도시개발이 장기목표에 부합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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